H-스토리

[미니 인터뷰] 두바이지점 마틴… “신속한 업무대응으로 호평받는 멀티플레이어”

FEB 25, 2014

dubaiMartinHstoryInterview

Q1.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지난 2009년 현대가족이 된 마틴이라고 합니다. 저는 1998년, 대학을 졸업하고 인도 방갈로르에서 영업사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벌써 시간이 많이 흘렀네요. 두바이에서의 살아온 지는 벌써 11년이 되어가는데, 아내와 함께 사랑스런 두 아이들을 기르고 있습니다.

제가 저의 경력 중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부분은 마케팅 전공으로 유수 대학의 MBA를 졸업한 것입니다. 또한 저는 합리적인 성향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편이라고 자부합니다.

Q2. 두바이는 어떤 곳인가요??
두바이는 늘 각광 받는 활기 넘치는 도시입니다. 가장 많은 세계 기록을 가지고 있기로도 유명한데, 두바이가 속해있는 아랍에미레이트(UAE)에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공구조물인 부르즈 할리파(Burj Khalifa), 세계 최대 쇼핑 몰 두바이 몰, 바다를 매립해 건설한 인공섬인 팜 주메이라(Palm Jumeirah), 7성급 호텔 버즈 알 아랍(Burj Al Arab), 세계 최대 테마 파크인 페라리 월드(Ferrari world), 세이크 자이드 모스크(Sheikh Zayed Mosque) 등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엑스포 2020 유치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장소들 덕분에 두바이는 멋진 관광지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데 주로 11월에서 3월까지 겨울 시즌이 여행하기 좋은 때입니다. 두바이는 기본적으로 열대 사막 기후인데, 겨울인 요즈음의 기온은 약 17에서 20 도 사이를 오갑니다. 하지만 6~7월경 여름 피크때의 평균 기온은 40 도에 달하며, 심지어 58도까지 상승하기도 합니다.

이슬람권인 군주제 국가이지만 다른 나머지 GCC(Gulf Cooperation Council, 걸프협력회의)국가들과 비교하면 매우 자유로운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 8.3백만 인구 중 대부분은 인도, 파키스탄, 필리핀 및 기타 아랍 국적의 이주자들로, UAE의 현지인은 11% 정도에 불과합니다.

Q3.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간략한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현대종합상사에 합류하기 전 5년간 GCC국가들과 아프리카 시장에서 가전제품 영업을 담당했었기때문에, 처음에는 전자제품 브랜드라이센싱 담당으로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부문의 업무를 고루 담당하고 있는데, 저를 추천해주신 벙커링팀의 항공유 비즈니스를 시작으로 폴리머, 그린에너지, 전기전자 등 아이템을 주로 담당하며 무기화학, 석유제품, 모노머, 건설장비, 플랜트, 차량건장부문의 업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아이템을 다루고 있습니다. 철강부문을 제외한 모든 부문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과중에는 앞서 말한 부서들의 요구사항에 응답하고, 현지의 클라이언트들을 관리하고 신규 고객을 발굴하고 각종 입찰이나 사업 참여기회를 모색합니다. 전시 및 세미나 출석 또한 중요 일과입니다.

Q4. 어떤 상황에 가장 성취감을 느끼시는지요? 특별히 기억나는 경험이 있으신가요?
제가 시도한 거래가 성공하고 이것이 회사에 기여하게될 때 가장 성취감을 느낍니다. 지난 성과중에는 지난 2010년 1차 에티하드 항공(Etihad Airways)의 연료 입찰에 성공했을 때와 2012년 NIKAI가 우리의 사우디 & 바레인 TM 에이전트로 지명되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협상 과정이 무척 험난하면서도 체계적이었기 때문입니다.

Q5. 여가 시간에는 주로 무엇을 하시나요?
저는 음악을 들으며 휴식을 취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저는 시사에도 관심이 많아 많은 관심을 뉴스나 토론 등을 시청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가장 즐거운 시간은 뭐니뭐니해도 저의 두 아이들, 안주(Anju)와 오수(Ousu)와 함께 놀 때 인 것 같습니다.

Q6. 회사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우리 현대종합상사는 1970년대 출발했습니다. 역사가 깊은 회사이긴 하지만 그만큼 조금 변화에 뒤쳐지는 것 아닌가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21세기에 걸맞는 변화를 고민 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깊은 고민과 성찰을 통해 좀 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및 정책을 채택해야 할 것입니다. 주변 상황 변화에 개방적인 태도와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의지가 회사의 성장과 지속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Q7. 마지막으로, 올 해 목표를 소개해주세요.
새로운 도전과 책임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제 커리어를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가고 싶습니다. 회사의 성장과 함께 커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